분석서비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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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런칭시 카니발라이제이션이 걱정된다면, 이런 분석을!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5-08-06 16:53:10

신제품 런칭시 카니발라이제이션이 걱정된다면, 이런 분석을! 📊

브랜드사에서 신제품을 런칭하는 경우 마케터는 긴장합니다.

내 자식 같은 이 신제품이 기존 자사 제품의 매출에 영향을 미쳐서 전체 매출을 하락시키는 것은 아닌지, 타겟으로 잡았던 경쟁사 제품의 매출을 잘 따라잡고 있는지...

한 마디로 카니발라이제이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닌지 걱정입니다.

실제로 현업에서 많은 기업들이 카니발라이제이션 분석을 못하고 계신 경우가 많았기에 과거 삼성전자에 서비스했던 카니발라이제이션 분석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삼성전자가 애플 스마트워치의 점유율을 잡고자 야심차게 갤러시워치 신모델을 내놓았습니다.

런칭 후 3개월이 지난 후 신모델의 성과가 제대로 나고 있는 것인지 자사의 다른 모델과의 잠식효과는 없는지 궁금해 하여 아래와 같은 분석 레포트를 만들었습니다.

1️⃣ 신모델을 런칭한 가격대 안에서의 런칭 후 3개월 간의 삼성과 애플 스마트워치 모델별 점유율 분석

2️⃣ 같은 가격대 모델들의 전년 동기간의 모델별 점유율 분석

3️⃣ 런칭 후 3개월의 모델별 점유율의 전년 동기 대비 점유율 변화 차이 분석

4️⃣ 모델별 점유율 변화량을 변화량의 내림차순으로 정렬 후 플러스 구간에서의 삼성 모델들의 합과 애플 모델들의 합, 마이너스 구간에서의 삼성 모델들의 합과 애플 모델들의 합을 구분 분석

5️⃣ 마이너스 구간에서 삼성 모델들의 합이 애플 모델들의 합보다 크게 나타나면서 삼성 신제품은 경쟁 모델의 점유율은 잠식시키지 못했으며 자사 모델의 매출을 2% 가량 잠식시킴

너무나 복잡한 통계 분석이 아닌 심플한 방법으로 자사의 카니발라이제이션 분석을 해볼 수 있습니다.

쉽고 빠르게 분석하여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완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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