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시 누구나 하는 최저가 검색!
네이버가 됐던 쿠팡이 됐던 상품 검색 후 가격최저가 기준으로 소팅을 다시 하면 내가 원하지도 않는 상품부터 나열이 되어서 보기 힘든 경우가 빈번합니다.
그리고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식품, #음료 같은 상품을 사려고 검색을 하면 동일한 상품이라도 용량이 다르고 번들상품이 다르고 판매묶음 수량이 다 다르게 나오면서 어떤 것이 최저가인지 정말 한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같은 퍼실 세탁세제인데 어떤 상품이 최저가일까요?
리얼 최저가를 알아보려면 여러 판매옵션의 상품들을 가지고 묶음단위, 용량 등을 고려하여 "단위가격(1g당 가격)"을 계산해야만 정확히 알 수 있죠.
그러나 어느 세월에 일일이 계산을......
브랜드사에서 온라인 가격 관리를 위해 많은 분들이 수작업으로 자사 상품 가격을 조사하지만 너무나 서로 다른 판매조건에 어떤 것이 최저가인지 데이터화 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온라인 시장 내 경쟁사와의 가격 비교분석, 자사상품 가격하락 방지 등의 가격관리를 위해서는 데이터화 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1. 온라인상에 등록된 상품명의 표준화
2. 표준화된 상품의 판매 조건(용량, 본입수량, 판매묶음수량)을 수치화
3. 여러 채널, 쿠팡, 네이버, SSG.com 등 혹은 판매자별 1:1 가격비교를 위해 배송비 조건별로(2개 이상 주문시 배송비 무료, 30개당 배송비 3천원, 등) 구분하여 가격에 반영
이와 같은 데이터가 형성되어야만 내 브랜드 정확한 가격 포지션, 묶음 판매 수량 최적화, 경쟁사가격 대응 등에 대한 마케팅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케팅의 시작은 아래처럼 표준화, 수치화가 기본입니다.